<사회적 기업의 개념>

사회적 목적을 우선으로 추구하면서 동시에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과 판매 등 수익 창출을 위한 영업 활동을 수행하는 영리 목적 기업과 비영리단체의 중간 형태를 가지는 기업이다.

사회적 기업의 중요한 특징중 하나는 영리 목적 기업과 비영리단체의 중간 형태를 가지는 기업이라는 것이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 실현이라는 우선적 목표를 가지고 경제적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으로 사회적 기여의 사명을 추구하는 비영리단체의 특성과 경제적 이윤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영리 목적 기업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기업이다.

 

사회적 기업은 사업 모델을 가지고 지속적인 영리 활동을 통해 수익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비영리단체와 다르다.

 

<한국의 사회적 기업>

한국에서는 2007년 제정된 사회적기업육성법에 따르면 사회적 기업이란 취약 계층에게 사회 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 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판매 등 영업 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 고용노동부장관의 인증을 받은 기업을 일컫는다.

장점: 초기에 빠르게 사회적 기업이 성장할 수 있다. 정부의 갖가지 혜택

단점: 법의 지정을 받지 않으면 사회적 기업 타이틀을 쓰지 못함. 법의 테두리내에서만 활동.

 

<사회적 기업 유형>

일자리 제공형 : (주요활동목표) 취약 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을 조직의 주된 목적으로 함

사회 서비스 제공형: (주요활동목표) 취약 계층에게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조직의 주된 목적으로 함

지역사회 공헌형: (주요활동목표) 지역 사회에 공헌하는 것을 조직의 주된 목적으로 함

혼합형: (주요활동목표) 취약 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목표와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목표를 혼합하여 추구함

기타형: (주요활동목표) 상기된 유형으로 정형화할 수 없는 다양한 형태로 사회적 목적 달성을 추구함.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1인 이상의 유급 근로자를 고용하여 영업 활동을 수행해야 함

영업 활동을 통한 총 수입이 총 노무비의 30%이상이어야 함

사회적 목적 중 하나를 달성하야하며,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를 갖추어야 함

영업 활동을 통한 이윤이 발생할 경우 이윤의 3분의 2이상을 사회적 목적을 위해 재투자 해야함


 

<국가별 사회적 기업의 출현 배경 및 특징>

체계적 사회보장제도의 역사를 바탕으로 복지 국가를 지향하던 유럽. 사회보장제도를 지탱해온 정부 재정 부담을 감당할 수 없는 위기에 봉착, 사회적 문제와 재정적 부담이라는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사회적 기업에 관심. 협동조합 운동의 역사를 계승.

반면 협동조합 운동보다는 시민 사회의 기부와 자원봉사 문화가 발달한 미국. 비영리단체들이 생존을 위해 상업적 활동으로 영역을 확장하면서 발전.

제도적 지원이 미비한 가운데 비영리단체들 스스로 생존을 위한 영리 활동을 추구하게 됨으로써 발전. 다른 국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상업성이 높다는 특징.

한국은 imf외환 금융 위기 이후에 사회적 기업에 대한 관심 급증.

'DAILY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정기술과 린스타트업  (1) 2017.12.20
기술사업화에 대한 설명.  (0) 2017.12.20
소니의 몰락원인 (2)  (1) 2017.12.20
소니의 몰락 원인 (1)  (0) 2017.12.20
애플과 구글 이야기.  (0) 2017.12.20

+ Recent posts